프린터란?



프린터란?

프린터란?

컴퓨터에서 처리된 정보를 사람이 눈으로 볼 수 있는 형태로 인쇄하는 출력장치이다. 인쇄 방식에 따라 충격식과 비충격식으로 나뉘고, 출력 단위에 따라 시리얼 프린터, 라인 프린터, 페이지 프린터 등이 있다. 비충격식이 충격식보다 소음이 적고 속도가 빨라서 많이 사용되고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프린터 [printer] (두산백과)

 

프린터는 인쇄기를 의미하는 일반 용어이지만, 컴퓨터의 프린터는 내부의 코드화된 처리된 정보를 사람이 읽을 수 있는 형태로 인쇄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인쇄하는 방식에 따라 물리적 충격을 이용하는 충격식 프린터와 열이나 레이저 광선을 이용하는 비충격식 프린터로 나눌 수 있다. 출력 단위에 따라 문자 단위로 출력하는 시리얼 프린터, 줄단위로 출력하는 라인 프린터, 페이지 단위로 출력하는 페이지 프린터로 나누기도 한다.

충격식이란 활자나 인쇄 핀(pin)으로 잉크가 묻은 리본을 충격하여 종이에 인쇄되도록 하는 방법이다. 활자를 사용하는 프린터로는 활자의 구조에 따라 밴드, 체인, 드럼, 휠 프린터 등이 있고, 인쇄 핀을 사용하는 프린터는 통상 도트(dot) 프린터라 하여 수직으로 배열된 여러 개의 핀으로 구성되어 있고, 어떤 문자를 인쇄하기 위해서는 그 문자를 구성할 핀들에 전기적 신호를 전달하면 해당 핀들이 종이에 충격을 가하여 글자를 인쇄하는 방법이다.

비충격식 프린터는 충격식에 비하여 소음이 적고, 인쇄 속도가 빠르며, 인쇄품질이 높아 많이 사용되고 있다. 널리 쓰이는 비충격식 프린터는 열전사프린터, 잉크젯프린터, 레이저프린터 등이 있다.

프린터를 위한 입출력 인터페이스는 대부분 36핀 플러그를 가진 병렬 센트로닉스 인터페이스가 사용되어 왔다. 그러나, 요즘 새로 나오는 프린터와 컴퓨터에는 더 작고, 플러그가 달리지 않은 USB와 같은 직렬 인터페이스나 fireware 등이 사용되기도 한다.

프린터 제어용 언어는 출력될 문서를 어떻게 구성할 것인지를 지시하기 위해 컴퓨터가 프린터로 보내는 명령어들이다. 이러한 명령어들은 글꼴의 크기, 그래픽, 프린터로 보내지는 데이터의 압축, 색상 등을 관리한다. 프린터 제어용 언어로서 유명한 두 가지로 포스트스크립트와 PCL이 있다.

포스트 스크립트는 출력될 페이지의 모습을 묘사하기 위해 영어구문과 프로그램 구조를 사용하는 프린터 제어용 언어이다. 이 프린터 언어는 1985년에 어도비에서 개발했으며, 외곽선 글꼴이나 벡터 그래픽 등과 같은 새로운 기능들을 소개하는 계기가 되었다. 포스트 스크립트의 사용은 프린터에만 한정되지 않고 화면 디스플레이나, 슬라이드 제작기 등에도 사용된다.

PCL은 프린터에 명령어를 보내는데 이스케이프 코드를 사용하는 언어이다. 이스케이프 코드 언어는 일련의 제어 명령어가 제일 먼저 이스케이프(escape) 키로 시작되기 때문에 그렇게 불린다. 휴렛패커드가 도트매트릭스와 잉크젯프린터용으로 고안했다. 

프린터와 화면 디스플레이에서 사용되는 글꼴에는 두 가지 형태가 있는데, 비트맵 글꼴과 외곽선 글꼴이다. 비트맵 글꼴은 크기가 조절될 수 없는 글꼴을 디지털로 표현한 것으로 크기별로 일련의 글꼴 세트를 가져야한다. 적당한 크기의 글꼴이 없으면 출력된 글씨가 들쭉날쭉하거나 찌그러져 보이게 된다.

외곽선 글꼴들은 프린터로 보내어지는 글꼴을 수학적으로 표현한 것으로, 선명도나 출력되는 텍스트의 해상도를 잃지 않고도 글꼴의 크기를 조절할 수 있다. 외곽선 글꼴은 포스트 스크립트와 PCL 언어 등과 함께 사용된다. 

[네이버 지식백과] 프린터 [printer] (두산백과)

 


회사소개 개인정보처리방침 서비스이용약관 관리자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